본문 바로가기

[흥미로운 이야기 상식]

[서프라이즈] 신체이형장애로 고통받는 사람들

2005년, 미국 유명 토크쇼 오프라 윈프리 쇼에 출연한 한 청년. 그는 누가 보아도 훤칠한 키에 잘생긴 외모를 가진 남자였다. 그런데 뜻밖에도 그는 자신을 괴물이라고 표현했다. 자신을 괴물이라고 표현한 남자는 '제스'라는 청년으로 그의 뜻밖의 발언은 계속되었다. '자기의 눈은 이상하고 양쪽 턱선도 비대칭이며, 피부도 더럽고 전부 다 기형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이었다. 한마디로 자신이 매우 흉측한 외모를 가졌다고 생각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그는 매일 지나치게 하루 종일 외모에 신경을 썼고 그로인해 직장을 계속 그만 둬야 했으며, 점점 그 정도가 심해져 자신의 자동차 룸미러 조차 쳐다보지 못하게 되어 직접 운전을 하지 못하게 됬다. 이런 '제스'에 고백이 알려지자 많은 사람들은 의아해 했다. 그런데 의학박사 '캐서린 필립스'는 이러한 증상이 정신질환의 일종이라고 말했다. '신체이형장애, BDD 증후군'이라는 것이었다. 신체이형장애란 정상적인 용모를 가진 사람이 자신의 외모에 심각한 기형이 있다고 왜곡되게 인식하는 정신적 질환이다. 

(출처 - MBC 신비한TV서프라이즈)

실제로 신체이형장애를 앓고 있는 '샤이엔'이라는 여성이 그린 그림이 화제가 된 적이 있었는데, '샤이엔'은 자신의 외모와 다르게 왜곡되게 그림을 그렸다. '캐서린'박사는 신체이형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의 수가 전세계 인구의 2%에 달하며 심각한 성형중독 또한 신체이형장애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이 신체이형장애 때문에 무려 26번이나 성형 수술을 한 사례가 있었다. 2001년, 텍사스에 사는 '제니'는 남편으로부터 외모에 대한 지적을 받고 큰 상처를 받게 된다. 그 후, 자신의 외모가 흉측하다고 생가가게 된 그녀는 성형수술을 받게 되는데 아무리 고쳐도 자신의 얼굴이 흉측하게 보이는 제니느 그후 강박처럼 치아, 코, 볼, 가슴 뿐만아니라 팔, 배, 엉덩이, 허벅지, 무릎까지 지방흡입 등의 총 26번의 수술을 하게 된 것이었다. 그런데 이런 신체이형장애를 앓고 있는 것은 일반인 뿐만이 아니었다. 많은 유명인들도 신체이형장애를 앓고 있다고 고백했는데 할리우드 유명 스타인 브루스 윌리스와 데미무어의 딸 탈룰라 윌리스. 그녀는 한 인터뷰를 통해 13세부터 '타블로이드지'를 읽으면서 자신의 외모를 혐오하기시작했고 심지어 계속해서 굶어 체중이 40kg이 채 되지 않은 적도 있었다는 것이었다. 또, 미국 유명 드라마 '모던 패밀리'에서 딜런 역을 맡았던 '리드 유잉' 역시 신체이형장애를 앓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배우를 준비하던 시절 연기를 위해 자신의 얼굴을 스스로 분석하던 중 어느 순간부터 자신의 얼굴에 큰 결함이 있다고 생각했고 급기야 성형수술을 수 차례 받았다고 한다. 한편 일부 학자들은 마이클 잭슨 역시 이 증상을 앓았을 것으로 보았다. 그는 얼굴과 턱 등 1990년대 후반까지 수차례 성형수술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특히 1979년 안무 도중 코 부상으로 코 수술을 하게 되는데 그 후 수술한 코가 마음에 들지 않는 다는 이유로 1981, 1984, 1986년에 계속 코 수술을 받아 부작용으로 코가 주저앉아 보형물을 넣고 짙은 화장으로 가려야만 했다. 이러한 사례만 봐도 마이클 잭슨이 신체이형장애로 고통받고 있었을 것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신체이형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은 왜 자신의 외모를 실제와 다르게 인식하는 것일까?

(출처 - MBC 신비한TV서프라이즈)

2010년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의 '제이미 류스너'교슈는 신체이형장애는 뇌기능 이상 때문에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신체이형장애 환자 17명 vs 일반인 16명에게 자신의 얼굴 사진과 유명한 남자 배우 사진을 보여줄때 뇌반의 차이를 보는 실험을 했다. 이 실험에서 신체이형장애 환자들의 뇌인지를 살펴보면 일반인과 달리 뇌에서 시각자극을 처리하는 영역이 비정상적이었다고 한다. 신체이형장애 환자들은 자신의 얼굴을 볼때 전체적으로 보지 못하고 구체적인 부위만 본다는 것이었따. 즉, 이러한 뇌기능 이상으로 자신의 얼굴을 실제와 다르게 인식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제이미 교수' 역시 이러한 뇌기능 이상의 원인은 설명하지 못했다. 그밖에도 신체이형장애의 원인에 대해 환경적인 요인, 유적적인 요인 등 다양한 설이 제기 되고 있지만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