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Tip!!

초콜릿 효능 및 유의해야할 점


1. 초콜릿 원료

초콜릿의 주재료는 '카카오매스', '카카오버터' 그리고 '설탕'으로 만들어진다. 여기서 '카카오매스'란 카카오 콩을 볶은 뒤 갈아서 만든 반죽을 말하며, '카카오버터'는 카카오 콩에서 뽑은 기름을 말한다. 그리고 이 주재료에 초콜릿의 종류에 따라 추가적인 재료가 들어가게 된다.(일반적으로 위의 주재료로 만들어지지만 주재료도 맛의 변화 등을 위해 다른 재료가 쓰이기도 한다.)

2. 초콜릿 유래

멕시코 올메크족 원주민들이 카카오 콩으로 만든 음료를 가리켜 '초콜라틀'이라고 한데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3. 초콜릿 종류

 - 화이트 초콜릿, 다크 초콜릿, 프레시 트뤼플 등 다양한 종류의 초콜릿이 있다.


4. 초콜릿 성분

 A. 페닐에틸아민(phenylethylamine) - 기분을 좋게 해주는 물질로 잘 알려진 물질

 B. 카페인(caffeine) - 이뇨작용, 심장박동 촉진, 혈관을 확장시키는 물질

 C. 테오브로민(theobromine) - 이뇨작용, 심장박동 촉진, 혈관을 확장시키는 물질로 카페인과 유사함

5. 초콜릿 효능

 - 초콜릿은 단기적으로 혈압을 낮추는 효과 및 심근경색 위험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리고 한 연구에 따르면 다크 초콜릿을 정기적으로 먹으면 스트레스 호르몬 양이 줄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최근에는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결과도 나왔다고 한다.) 그리고 동맥경화증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6. 초콜릿 섭취 시 유의사항

초콜릿 1개(약 40g)가 무려 약 200kcal를 가지고 있어 많은 양의 초콜릿을 섭취하게 될 경우 체중증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뿐만아니라 설탕(or 물엿) 등의 식품첨가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과다 섭취 시 체중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커피를 다량 섬유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 널리 알려진 두근거림, 수면장애 등이 생길 수 있다. 왜냐하면 초콜릿에 함유된 카페인이 때문이다. 그리고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충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충치 예방에 오히려 도움이 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 당뇨 환자, 요로결석 환자, 요실금 환자, 편두통 환자, 과체중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