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Tip!!

건강지킴이 - 눈에 좋은 음식 베스트5~!!

현대 사회는 IT시대라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주위에스마트폰 없이 사는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일 뿐만아니라 일상에서 TV, 컴퓨터 등의 사용량이 많아 지면서 안경을 쓰거나 렌즈를 착용하는 사람(라식, 라색 등의 눈 수술을 한 사람도 많다.)들이 많은데요. 눈은 신체에서 정말 중요한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잘 관리하지 않습니다. 피로에 항상 노출되어 있는 눈 건강 여러분들은 어떻게 지키고 계시나요? 눈에 좋은 음식들로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지켜보시는건 어떨까해서 눈에 좋다는 음식 베스트5를 소개해 드릴까합니다. 눈에 좋은 음식들이 많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 베스트5를 뽑아보았답니다. 


1. 결명자(Senna Tora, 決明子)

 - 콩과에 속하는 일년생 초본식물인 결명차의 종자를 말하며, 개화시기는 6~7월이다.

눈에 좋은 대표음식, 바로 '결명자'입니다. 눈을 맑게 해주는 씨앗이라는 뜻을 가진 결명자는 눈이 충혈되고 붓고 아픈 증상 그리고 눈물이 흐르는 증상을 치료하는데도 사용됩니다. 또한 결명자에는 비타민A, 비타민C, 카로틴, 캠페롤 등의 성분이 들어있어 어둡고 침침한 증세를 없애주고 시력감퇴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결명자 요리 : 결명자차, 결명자죽, 볶은 결명자 등

※ 유의사항 - 혈압이 낮은 분들은 '결명자' 섭취를 피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2. 당근

 - 산형과에 속하는 2년생초.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 뿌리채소이다.

시력을 보호하는데 효과가 큰 음식, 바로 '당근'입니다. 당근은 카로틴, 비타민A와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보호 효과 뿐만아니라 야맹증 및 시력감퇴 그리고 안구건조를 막아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몸에 흡수되면 비타민A로 변하는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눈의 망막과 다른 부분이 원활하게 작용하도록 한답니다.

 - 당근 요리 : 당근채볶음, 당근밥, 당근케이크, 당근 오색채 말이, 당근칩, 당근 사과 주스, 당근전 등


3. 블루베리

 - 쌍떡잎식물 진달래목 진달래과의 관목. 현재 슈퍼푸드로 각광 받고 있다.

망막쇠퇴증상을 억제해주고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더불어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 비타민A, 아미노산, 황산화물질 등이 풍부하여 안구건조증과 야맹증 예방에 좋은 음식입니다. 뿐만 아니라 연구 결과 시력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 블루베리 요리 : 블루베리 드레싱, 블루베리잼, 블루베리 소스, 블루베리 비스킷, 블루베리 케이크 등


4. 치즈

 - 우유 속에 있는 카세인을 뽑아 응고·발효 시킨 식품으로 그 종류는 알려진 것만 무료 2천여개에 달한다.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치즈는 피로 누적을 막아 시력이 저하되는 것을 막아주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그리고 비타민A가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을 지키는데 효능이 있다.

 - 치즈 요리 : 크림치즈쿠키, 스트링치즈롤, 콘 치즈, 치즈케이크, 치즈 라면 그라탱, 모짜렐라 치즈 스틱 등


5. 연어

 - 연어목 연어과에 속하는 회귀성 어류, 학명은 WALBAUM 이다.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어 눈 질병을 막아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 연어 요리 : 연어구이, 연어회, 연어 샐러드, 연어 스테이크, 연어 데리야키 덮밥, 연어구이 덮밥, 연어 비빔밥 등


눈건강에 안 좋은 음식

 - 화학보존제가 첨가된 식품은 눈 건강에 안 좋다고 한다. 술, 담배, 커피, 정제된 밀가루 등이 있다.

눈이 쉴 수 있도록 마사지나 휴식을 취하시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 될거 같습니다. 안 좋아지고 나서 고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사전에 미리미리 준비해서 예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답니다. 이밖에도 눈에 좋은 음식들이 많이 있을테니 식성에 맞는 음식을 찾으셔서 건강관리 잘하세요. 2016년에도 건강한 삶을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