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Tip!!

고배당주 찾는 법!!고배당주 모음~~

요즘 많은 분들이 투자 방법을 고민하고 계시는데요. 아마도 이러한 이유는 금리의 하락이 아닐까 싶습니다. 은행에 따라 다르겠지만 예·적금의 이율이 1%인 곳도 있을 정도로 이율이 낮기 때문일텐데요. 그래서 요즘에는 리스크가 있더라도 수익이 높은 투자처를 찾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이 때문에 많은 분들이 주식에 입문하시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특히, 주식 중에서도 높은 배당을 주는 ‘고배당주’에 관심을 가지시는 듯 합니다. 그런데, 제대로 된 정보를 쉽게 찾아보기가 쉽지 않으셨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오늘 ‘고배당주’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 드릴까 합니다. 어떤 글에서 특정 종목이 ‘고배당주’라느니, 어떤 종목이 배당이 높다드니 하는 불확실한 내용이 아닌, 본인이 직접 찾아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포탈 사이트’를 이용하여 ‘한국거래소’를 검색하시거나 ‘한국거래소’의 홈페이지 주소인 ‘www.krx.co.kr’을 직접 주소창에 입력하세요.

(출처 -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2. ‘한국거래소’ 홈페이지에 들어가게 되면 상단에 여러 가지 카테고리(KRX 시장, 시장정보, 상장공시, 시장감시, 규정/제도, 금융교육, KRX 소개 등)가 보이시죠. 그 중에서 두 번째 카테고리인 ‘시장정보’를 클릭해주세요.

(출처 -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3. 그러면 하위 카테고리(시장동향, 증권시장지, 지수, 주식, 채권, 파생, 일반상품, 증권상품, 해외연계시장 정보, 통계 등)가 아래 생깁니다. 보이시죠? 그 중에서 ‘주식’ 카테고리를 클릭하세요.

(출처 -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4. ‘주식’ 카테고리를 클릭하셨나요? 그러면 ‘주식’ 카테고리의 하위 카테고리(실시간 거래현황, 종목정보, 투자참고, 순위정보, 기타상품, 상장현황)가 화면에 나타나는데요. 보이시죠? 그 중에서 ‘투자참고’를 클릭해주세요.

(출처 -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5. ‘투자참고’ 카테고리를 클릭하셨나요? 그러면 ‘투자참고’의 하위 카테고리(관리종목, 정리매매종목, 매매거래정지종목, 기업지배구조모범기업, 5만주미만종목 등)가 보이실 것입니다. 그럼 그 중에서 ‘투자지표’ 카테고리를 클릭하세요.

(출처 -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6. 그러면 ‘투자지표’를 보여주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후 오른쪽 상단을 보시면 ‘컬럼’, ‘EXCEL', 'CSV'가 보이실텐데요. 여기서 이 중에서 ‘EXCEL'을 클릭하시면 다운로드가 되는데요.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출처 -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7.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여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엑셀 파일이 열립니다. 가장 오른쪽 상단을 보면 '배당수익률'이 보이실 텐데요. 해당 셀을 클릭해주세요.

(출처 -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8. '배당수익률' 셀을 클릭하신 다음 정렬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내림차순'으로 정렬을 해주시면 배당수익률이 높은 순서대로 엑셀 파일이 변경됩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지요. 

위와 같이 '배당수익률'이 높은 주식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2016년도에 배당을 한 기업일지라도 2017년에도 배당을 계속할지 안할지는 알 수 없으며, 주가가 하락하여 오히려 손해를 볼 수도 있는 점 참고하시구요.


※위에 작성된 내용 중 잘못된 부분이나 옳지 않은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권고하거나 주식시장에 영향을 끼치기 위해 작성된 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으니 신중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 및 정보를 찾고자 하시는 분들은 '한국거래소 홈페이지'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