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자사람의 심플 푸드 도전기!!

[무작정 따라하기]자꾸자꾸 손이가는 맛있는 깻잎장아찌 만들기!!~

 "오늘은 뭘 해먹을까?"라는 고민은 어머님들 최대의 고민 중 하나가 아닐까 싶은데요. 국이야 하나 끓이면 되는데 반찬은 항상 모자라고 부실한거 같은 마음이 드실거예요. 뭔가를 해보려고해도 시간이 부족하거나 재료가 없어서 매번 고민만하다가 같은 반찬에 한끼를 대충 드시곤 하실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짭쪼름한 맛이 일품인 '깻잎장아찌(깻잎조림)'을 만들어봤습니다. '깻잎'은 칼륨과 칼슘 등의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로서 쌈을 싸서 드시기도 하시고 무침 등을 해서 드시기도 하시는데요. 저는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으면서도 맛있는 '깻잎장아찌'를 만들어보겠습니다. 그럼 GOGO~~


- 재 료 -

주 재료 : 깻잎 200g

양념 재료 : 양파 2개, 간장 9큰술, 물 6큰술, 다진대파 3큰술, 고춧가루&설탕&맛술&다진마늘 2큰술, 참기름 1큰술

조리 순서 : 재료 손질하기 > 양념장 만들기 > 양념 묻히기 > 끓이기&졸이기 > 완성!!


CHAPTER 1. 재료 준비하기.

 맨 먼저 주재료인 깻잎을 깨끗한 물에 잘 씻어 주세요. 그런 다음 깻잎을 잘 털어서 물기를 쫙 제거해 주세요.

그런 다음 양파는 슬라이스로 채썰어 주시고 대파는 잘게 다져주세요. 




CHAPTER 2. 양념장 만들기.

 그 다음 양념 재료들을 볼록한 그릇 등에 담고 저어주시면 '깻잎장아찌' 양념장이 완성됩니다. 저는 볼을 이용해서 재료들을 섞어주었습니다. 




CHAPTER 3. 양념 묻히기.

 물기를 잘 제거한 깻잎에 만들어 두었던 양념장을 묻혀주어야 하는데요. 깻잎 한 장 한 장에 발라주시는 것이 아니라 2장마다 양념을 한 번씩 꼼꼼이 발라주세요. 

TIP - 깻잎 줄기부분을 잘 보시면 반드시 놓지 않고 약간씩 삐툴어지게 놓은게 보이시죠? 이렇게 해주시면 나중에 깻잎장아찌를 드실때 하나씩 젓가락으로 집기가 편하세요. 너무 반듯이 놓으면 깻잎 집다가 혈압올라서 2~3장씩 집어서 드실 수 있거든요.


CHAPTER 4. 끓이기.

 양념을 다 발라주셨으면 냄비에 넣어주신 뒤 센불로 약 1분정도 끓여주세요. 약 1분 정도 되셨으면 불을 약하게 줄여주신 뒤 약 4~6분 정도 더 졸여주세요. 대부분 깻잎의 향긋한 향을 좋아하실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깻잎의 향긋한 향을 좀 더 살리시려면 조금만 졸이시고 깻잎향이 좀 싫다하시는 분은 좀 더 졸여주시면 되세요. 

 전 깻잎의 향긋한 향을 매우 좋아하기에 4분 정도만 졸였답니다.


CHAPTER 5. 깻잎장아찌 완성!!

 잘 졸여주시면 '깻잎장아찌'가 완성되는데요. 이제 반찬통에 졸인 '깻잎장아찌'를 예쁘게 잘 담아주신 뒤 완전히 식혔다가 냉장보관을 해주시면 되세요. 저는 반찬통이 유리라서 바로 담아서 식혔지만 반찬통 용기가 유리가 아니시라면 냄비에서 완전히 식혀서 담아주시거나 냄비에서 다른 그릇 등으로 옮겨서 충분히 식혀주신 뒤 담아서 보관하셔야 하세요.



 순식간에 맛있는 밥반찬 '깻잎장아찌'가 완성됐습니다. 요녀석은 신기하게도 자꾸자꾸 손이가는 매력이 있는 아이라서 가족 모두 좋아하실 것 같아요. 맛있게 한 끼 드시고 오늘 하루도 화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