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자사람의 심플 푸드 도전기!!

[무작정 따라하기]맛있어도 너무 맛있는 고추장찌개 만드는 법!!~

 오늘은 다들 좋아하시는 고추장찌개를 만들어 볼까하는데요. 김치찌개만큼이나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고 자주 해먹는 찌개 중의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 역시도 매우 좋아하는 찌개이구요. 만드는 방법이나 시간도 그리 오래 걸리지 않기때문에 뚝딱 만들어서 한끼 식사하기에 정말 좋습니다. 고추장찌개는 안에 무엇을 더 넣어주느냐에 따라서 '감자 고추장찌개', '돼지고기 고추장찌개', '차돌박이 고추장찌개', '스팸 고추장찌개'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저는 오늘 '감자 고추장찌개'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찌개나 조림에 감자가 들어가면 왠지 국물도 더 자박해지면서 맛도 좋아지는거 같아서 저는 감자를 매우 좋아하거든요. 그럼 지금부터 감자 고추장찌개 START~~

- 재 료 -

주 재료 : 감자, 양파, 대파, 청고추, 홍고추, (만가닥버섯, 팽이버섯) 

고추장양념 재료 : 고추장 4큰술, 고춧가루&국간장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후추 조금

보조 재료 : 다시마멸치육수

※ 다시마멸치육수는 저번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아래 링크 걸었습니다.

2016/04/17 - [남자사람의 심플 푸드 도전기!!] - [무작정 따라하기]멸치 다시마 육수 만드는 법!!


CHAPTER 1. 재료 준비하기.

 먼저 감자는 크게 썰어주세요. 그리고 양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그리고 나머지 대파, 청고추, 홍고추는 어슷하게 썰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저는 남은 버섯들이 조금 있어서 버섯도 넣어주었는데요. 버섯은 먹기 적당한 크기로 잘라주시거나 적당한 양으로 뜯어주시면 되세요.

 그리고 나서 양념장 재료들을 볼이나 볼록한 그릇 등에 다 넣어주시고 잘 저어주시면 양념장도 끝!! 


CHAPTER 2. 1차 끓이기.

 미리 준비해둔 다시마멸치육수에 만들어 놓은 고추장양념을 넣어주시고 잘 저어서 양념이 잘 풀어지게 해주세요. 양념이 어느 정도 풀어졌으면 감자를 넣어주시고 끓여주세요.!!

감자가 어느 정도 익을 때까지 팔팔 끓여주시면 되세요.!! 감자를 먼저 넣는 이유는 감자가 다른 야채들에 비해서 익는 속도가 오래 걸리고 맛이 스며드는데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맨 먼저 끓여주셔야 합니다.


CHAPTER 3. 2차 끓이기.

 감자가 어느 정도 익었으면 양파와 버섯을 넣고 한 번 더 끓여주세요. 고추와 대파는 마지막에 넣어줄거기 때문에 남겨 놓으시고 나머지는 다 넣으시면 되십니다.

 2차로 넣어준 버섯과 양파가 잘 익기 시작하면 이제 마지막으로 대파와 청고추, 홍고추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약간 얼큰하게 드시는 걸 선호하시거나 매콤한걸 좋아하시는 분들은 고추를 좀 더 많이 넣어주시면 좋으세요.!


CHAPTER 4. 마무으~~리!!

 모든 재료가 다 들어갔고 완성이 거즘 다 되시면 맛을 한 번 봐보세요. 간이 적당하시면 바로 드시면 되시구요. 약간 싱겁다 싶으시면 소금을 조금씩 뿌려서 간을 맞춰주시면 되십니다.

짠!! 맛잇는 감자 고추장찌개 완성입니다. 감자에 간이 잘 베었네요. 버섯은 제가 좋아히고도 하고 냉장고에 보니 남아서 넣어주었는데요. 없으시면 안 넣어주셔도 되세요. 찌개는 한 번 하면 최소 2~3회는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잘 드시고 남은 양은 한 번 끓여서 보관해주시면 좋으세요. 날씨가 워낙 추워서 변할 걱정은 별로 들지 않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까요. 감자 고추장찌개에 밥 두 그릇 뚝딱 해치웠네요. 다이어트를 한다고 새해에 다짐했는데 큰일이네요. 그래도 다 먹고 살자고 하는 거니 우선은 맛있게 먹는게 저는 더 좋습니다.

 오늘은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이 있는 날인데요. 한국선수들 모두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