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된장은 된장에 여러가지 재료를 넣어서 끓인 요리이자 막강 소스이죠. 취향에 따라 쌈을 싸서 드실 때 사용하시기도 하고 비빔밥 등에 비벼 드시기도 할 정도로 어떻게 먹어도 맛있는 음식입니다. 주재료가 뭐냐에 따라 두부 강된장, 우렁 강된장, 버섯 강된장 등 다양하게 조리를 할 수 있는데요. 저는 간편하게 두부로 강된장을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마침 두부 1모 정도가 남아있었거든요. 그럼 오늘의 요리 두부 강된장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START~~

- 재 료 -

주 재료 : 다진 고기, 새송이 버섯, 팽이 버섯, 만가닥 버섯, 두부, 홍고추, 청고추, 양파

양념 재료 : 다시마육수 2컵, 된장 6큰술, 고춧가루 2큰술, 참기름&다진마늘 2작은술, 후추 조금


CHAPTER 1. 재료 준비하기.

 각종 버섯과 양파는 잘게 잘 썰어주시구요. 홍고추와 청고추는 어슷하게 썰어주세요. 그리고 두부는 먹기 적당한 크기로 썰어주시면 되세요.

 다진고기를 그릇에 담아서 준비해주시고, 양념재료들을 볼이나 볼록한 접시에 잘 섞어서 양념장을 만들어 주세요. 다시마육수는 미리 만들어 놓으신걸 쓰셔도 되구요. 없으시면 만들어서 준비해 주시면 되세요.


CHAPTER 2. 재료 볶기.

 맨 처음 뚝배기에 기름을 골고루 둘러주신 뒤 다진 고기를 저어주시면서 볶아주세요. 다진 고기의 색이 누르스름하게 익어가기 시작하면 준비해 둔 버섯과 양파를 넣고 함께 잘 저어주시면서 볶아주세요. 

어느 정도 잘 익어서 볶은 냄새가 올라오면은 준비해 두었던 다시마육수와 양념장을 넣어주시고 팔팔 끓여주시면 되시는 데요.

 이때 다시마 육수의 양이 너무 많으면 된장찌개처럼 되버리니 좀 부족하다 싶으셔도 다시마 육수를 너무 많이 넣으시면 안되세요. 그리고 충분히 팔팔 끓여서 졸여주시면 되세요.


CHAPTER 3. 마무으~~리!!

 팔팔 끓여주셨나요? 국물이 자박하게 충분히 졸여지셨으면 준비해두었던 고추와 두부를 마지막으로 넣어주시고 조금 더 끓여 주시면 강된장이 완성됩니다. 두부에 충분히 양념 맛이 스며들 수 있도록 잘 저어서 두부가 잠길 수 있도록 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두부 강된장 완성입니다.!! 약간 국물이 많다 싶으시면 좀 더 끓여서 졸여주시면 되시구요. 이제 불을 끄고 뚜껑을 덮으신 채로 좀 더 뜸을 들이시다가 드시면 되세요. 

 양배추를 미리 삶아 놓으셨다가 밥에 싸서 드셔도 좋구요. 두부 강된장 자체를 밥에 비벼서 드셔도 좋습니다. 드실때는 국처럼 윗부분을 살짝 떠서 드시지 마시고 아랫부분의 된장을 푼 다는 느낌으로 팍 푸셔서 두부를 으깨서 함께 비벼 드시면 맛있어요. 

 저는 워낙 짜고 매운걸 좋아해서 그런지 강된장에 비벼서 김에 싸서 먹어도 맛있더라구요. 오늘도 이렇게 한 끼 뚝딱 만들어서 맛있는 저녁 먹었습니다. 오늘도 맛있는 음식드시고 행복하세요.~~

posted by 멈출수없는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