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자사람의 심플 푸드 도전기!!

[무작정 따라하기]밥도둑 고등어고추장구이 만들기!!

 생선요리는 집에서 자주 해먹기가 쉽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으신대요. 오늘은 만들기도 쉽고 맛도 뛰어난 생선구이를 해볼까합니다. 바로, 고등어고추장구이 입니다. 고등어는 다들 좋아하시고 주변에서 구입하기도 편한 생선 중 하나인데요. 대부분 그냥 구어드시거나 간장양념을 해서 드시는 분이 많이 드셨을텐데요. 오늘은 고추장을 이용해서 맛있는 고등어구이를 해보겠습니다. 우선 재료부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재료 >>

고등어 2조각, 밑간 재료[청주 1큰술, 소금&후춧가루 1/3 작은술], 양념 재료[양조간장&맛술&올리고당 1큰술, 물 4큰술, 고추장 3큰술, 설탕&다진마늘 1작은술], 녹말가루


CHAPTER 1. 고등어 손질.

 고등어를 흐르는 깨끗한 물에 깨끗하게 씻어준 뒤 키친타월 등으로 눌러서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그리고 나서 껍질 쪽에 칼집을 내주세요.

 그 다음, 고등어에 밑간을 해주신 뒤 10분 정도 재워주세요. 그리고 10분 정도 되면 다시 한 번 키친타월 등으로 누러서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밑간 재료를 발라주실 때는 양념솔이나 숫가락 등을 이용하셔서 골고루 잘 펴서 고등어 전체에 잘 밑간이 베이게 발라주시면 되세요.


CHAPTER 2. 양념 만들기.

 밑간을 잘 해시고 10분 정도 재워줄 동안 양념을 만들어주시면 시간도 절약되고 좋습니다. 양념은 위에 양념 재료들을 볼이나 그릇에 따로 만들어 주시고 잘 섞어주세요.

 재료들을 잘 섞어서 만들어 주셨으면 옆에 잘 놔두세요.


CHAPTER 3. 고등어 굽기.

고등어고추장구이는 고등어를 굽기전에 한 단계를 더 거쳐야 하는데요. 우선 넓은 접시에 녹말가루를 잘 펴서 담아주세요. 그런 다음, 녹말가루에 고등어를 앞뒤로 골고루 묻혀주세요. 물기로 인해 너무 많이 묻은 부분은 털어주시면 좋습니다.

 여기까지 준비가 되셨나요? 그럼 이제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둘러주신 뒤 생선껍질 방향이 팬에 닿도록 해서 중불에 구워주세요. 노릇노릇하게 구워졌으면 반대방향으로 돌려서 또 구워주시면 되세요.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잘 구워졌으면 고등어를 접시 등에 덜어놔주세요.


CHAPTER 4. 양념에 고등어 다시 굽기.

 후라이팬에 묻은 식용유를 잘 닦아주신 뒤 아까 준비해 두었던 양념을 후라이팬에 부어주세요. 그리고 중약불로 조금 끓이시다보면 양념이 끓기 시작하실텐데요. 양념이 끓기 시작하시면 다시 고등어를 넣고 양념에 잘 구워주세요. 앞뒤로 약 1분에서 1분 30초 정도씩 번갈아 가며 구워주시면 되세요.

 앞 뒤로 양념에 잘 구워주셨으면 불을 끄시고 플레이팅을 할 접시에 예쁘고 깔끔하게 잘 담아 주시면 맛있는 고등어고추장구이가 완성입니다. 


CHAPTER 5. 플레이팅.

완성입니다!! 밥도둑 고등어고추장구이~~ 이제 맛있게 드시면 되는데요. 건강을 생각해서 생선 요리를 가끔 드시지만 매번 같은 조리방식으로 질리셨다면 고등어고추장구이를 해서 한 번 드셔보세요. 맛있어서 한 두그릇 금방 드실 수 있으실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