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흥미로운 이야기 상식]

유네스코(UNESCO)에 등재된 한국의 세계유산

유네스코에 등재되는 유산은 세계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 세계기록유산으로 구분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 중에서도 세계유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참고 - UNESCO는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를 뜻하는 말입니다.)

1. 세계유산(World Heritage)이란

1972년 유네스코(UNESCO) 세계 문화 및 자연유산의 보호에 관한 협약에 의거하여 세계유산목록에 등재된 유산을 뜻하며, 문화유산(유적, 건축물, 문화재적 가치를 지닌 장소 등), 자연유산(생물학적 군락, 지질학적 생성물, 멸종위기에 처한 동식물 서식지 등), 복합유산(문화유산과 자연유산의 특징을 동시에 충족하는 유산) 세 종류로 나뉘어진다.

2. 세계유산 등재기준

ㄱ. 기본원칙 기준 - 완전성, 진정성, OUV 내재 여부 판단 및 적절한 보존관리 계획 수립 및 시행 여부를 기본원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거기에 세부기준이 추가로 있습니다.(*OUV - 뛰어난 보편적 가치를 뜻함)

ㄴ.세부기준 - 인간의 창조적 천재성이 만들어낸 걸작을 대표해야 한다. 오랜 시간 동안 또는 세계의 일정 문화지역 내에서 일어난 건축, 기술, 기념비적 예술, 도시 계획 또는 조경 디자인의 발전에 있어 인간 가치의 중요한 교류를 보여주어야 한다. 문화적 전통 또는 현존하거나 이미 사라진 문명의 독보적이거나 적어도 특출한 증거가 되어야 한다. 인류 역사의 중요한 단계(들)를 예증하는 건조물의 유형, 건축적 또는 기술적 총체, 경관의 탁월한 사례여야 한다. 문화(복수의 문화)를 대표하는 전통적 정주지(定住地)나 토지 이용, 해양 이용을 예증하거나,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 특히 돌이킬 수 없는 변화의 영향으로 환경이 취약해졌을 때의 상호작용의 대표적 사례여야 한다. 사건이나 살아있는 전통, 사상이나 신조, 뛰어난 보편성이 탁월한 예술 및 문학 작품과 직접 또는 가시적으로 연관되어야 한다. 최상의 자연 현상이나 뛰어난 자연미와 미학적 중요성을 지닌 지역을 포함해야 한다. 생명의 기록이나 지형 발전에 있어 중요한 지질학적 진행 과정, 또는 지형학이나 자연지리학적 측면의 중요 특징을 포함해 지구 역사상의 주요 단계를 입증하는 대표적 사례여야 한다. 육상, 담수, 해안 및 해양 생태계와 동식물 군락의 진화 및 발전에 있어 생태학적, 생물학적 주요 진행 과정을 입증하는 대표적 사례여야 한다. 생물학적 다양성의 현장 보존을 위해 가장 중요하고 의미가 큰 자연 서식지를 포괄하여야 하며 과학이나 보존 관점에서 볼 때 보편적 가치가 탁월하지만 현재 멸종 위기에 처한 종을 포함한다.

3. 세계유산 등재절차

- 출처: 문화재청 www.cha.go.kr -

4. 세계유산위원회 [위원국 - 21개국(임기 4년) / 의장단 - 의장 1명, 부의장 5명, 서기 1명]

 세계유산에 대한 등재 심의 결정, 기금 사용 승인, 위험에 처한 유산 선정, 보호관리에 대한 정책 결정 등을 하는 정부간위원회로서 세계유산협약 제8조에 의거하여 설립. 

5. 세계유산 등재 현황(2016.01.06일 기준)

 - 총 163개국 1,031건(문화유산: 802건/ 자연유산: 197건/ 복합유산: 32건/ 위험에 처한 세계유산: 48건/ 공동등재 세계유산: 31건)

6. 세계유산에 등재된 우리나라, 즉 대한민국(한국)의 세계유산 - 총 12건

ㄱ. 석굴암과 불국사 - 등재연도: 1995년

ㄴ. 해인사 장경판전 - 등재연도: 1995년

ㄷ. 종묘 - 등재연도: 1995년

ㄹ. 창덕궁 - 등재연도: 1997년

ㅁ. 화성 - 등재연도: 1997년

ㅂ. 경주역사유적지구 - 등재연도: 2000년

ㅅ. 고창·화순·강화 고인돌 유적 -  등재연도: 2000년

ㅇ.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 등재연도: 2007년

ㅈ. 조선왕릉 - 등재연도: 2009년

ㅊ. 한국의 역사마을 하회와 양동 - 등재연도: 2010년

ㅋ. 남한산성 - 등재연도: 2014년

ㅌ. 백제역사유적지구 - 등재연도: 2015년


우리나라의 자랑이자 세계 무엇과 비교해도 절대 뒤지지 않는 우리의 유산들이 더욱 대단하게 느껴지네요. 알고 먹으면 더 맛있다는 요즘 말처럼 알고 보면 더욱 자랑스럽고 아름다워보이지 않을까 합니다.!! 만약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거나 공부하고 싶으신 분은 문화재청 홈페이지(www.cha,go.kr)에 들어가셔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