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자사람의 심플 푸드 도전기!!

[무작정따라하기]한 번 빠지면 헤어나올 수 없는 마성의 '홍어찜' 만들기!!

 특유의 알싸한 향때문에 처음 도전하기는 힘들지만, 한 번 그 맛에 빠지면 헤어나올 수 없는 요리 중에 하나인 '홍어 요리'~~ 하지만, '홍어찜'은 푹 찜으로서 특유의 향도 어느 정도 날려버리기 때문에 처음 도전(?)하시는 분들에게 안성맞춤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마성의 매력 '홍어찜'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홍어'는 가오리과에 속하는 바닷물고기로서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흑산도 홍어가 매우 유명.)


- 재 료 -

주재료 : 홍어, 양파, 대파, 고추, 미나리

양념 재료 : 간장, 다진양파, 다진대파, 고추 1개, 간마늘 1.5큰술, 고춧가루 2큰술, 깨소금, 설탕 1큰술


CHAPTER 1. 칼집 내기.

 퇴근하는 길에 사온 손질된 홍어를 먼저 칼집을 내주세요.~ 일정간격으로 골고루 칼집을 내 주셔야 잘 쪄지기도 할 뿐만아니라 나중에 양념이 잘 스며들기때문에 저는 칼집을 여러군데 내주었어요



CHAPTER 2. 1차 쪄주기.

 이렇게 칼집을 잘 내어주셨으면 찜기에 올려 주신 다음 미림을 골고루 살짝 부려주신 다음 약 8분 정도 쪄주세요. 이때 냄비에 물을 너무 많이 넣으시면 찌는게 아니라 삶아져버리기 때문에 찜기 위로 물을 넘치게 담으시면 안되고 약간 못 미치게 담아주셔야해요.


미림을 솔솔~~~


CHAPTER 3. 미나리 손질하기.

 1차로 홍어를 쪄주는 동안 홍어찜에 빠질 수 없는 미나리를 손질해 주시면 되시는데요. 손질을 위해 흐르는 물에 2~3번 깨끗이 씻어주신 다음 홍어 사이즈에 맞게 적당한 사이즈로 썰어주시면 되세요.



CHAPTER 4. 양념장 만들기.

 미나리 손질이 끝나셨나요? 그럼 이제 홍어찜에 맛을 내줄 양념장을 만들어야겠죠?? 볼록한 그릇 등에 양념 재료들을 넣어주신 뒤 잘 저어주시면 끝!!


 양념장은 좀 넉넉하게 만드시면 좋으세요. 나중에 양념이 모자라면 낭패거든요. 그러니 좀 넉넉히 만들었다가 남으면 다른 요리에 사용하시면 좋으실듯해요.



CHAPTER 5. 2차 찌기.

 약 8분이 지나면 홍어 위에 미나리를 먼저 올려주신 다음 그 위에 만들어 둔 양념장을 골고루 잘 펴서 발라주신 다음 2차로 약 5분 정도 더 쪄주세요.


이제 5분 정도 기다리기만 하면 되는데요. 두근두근~~


CHAPTER 6. 마무리~~플레이팅!!

 약 5분 정도가 더 지나면 이제 불을 꺼주신 다음 잘 쪄진 '홍어찜'을 만나게 되세요!! 그럼 예쁜 접시에 잘 담아주시고 맛있게 드시면 되세요.


짜잔!! '홍어찜' 완성~~ 미나리를 워낙 좋아해서 많이 올렸더니 홍어가 안보이네요. 홍어살에 미나리와 양념을 양껏 떠서 드셔보세요. 정말 맛있거든요. 한끼 뚝딱!!~


 오늘도 맛있는 요리 드시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