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자사람의 심플 푸드 도전기!!

[무작정 따라하기] 풍만한 '달걀찜' 만드는 법!!참 쉽죠잉~~

 달걀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만들어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요리 중에 하나인 '달걀찜'을 만들어볼까하는데요. '달걀찜'은 반찬을 넘어서 국, 찌개 대용으로도 부족함이 없는 든든한 음식이죠. 특히나 매력적인건 바로 만드는데 재료도 거의 들지 않고 만드는 방법도 매우 간단하다는 것이 아닐까하는데요. 그럼 부드럽고 담배한 '달걀찜(계란찜)'을 한 번 만들어보겠습니다. 그럼 GOGO~~ 집에서도 식당에서 먹는 '달걀찜'처럼 풍만한 '달걀찜'을 만들어보겠습니다.


- 재 료 -

주 재료 : 달걀 4개

보재 재료 : 당근&새송이버섯&대파&소금 약간, 다시마육수 2컵



CHAPTER 1. 재료 준비하기.

 먼저 달걀을 볼이나 볼록한 그릇 등에 넣어주신뒤 젓가락 등을 이용해서 잘 저어주세요. 흰자와 노른자가 잘 섞일때까지 저어주시면 되세요.(달걀의 양은 달걀찜을 할 용기의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저는 2인분용 뚝배기에 4개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당근, 새송이버섯을 잘게 토막내 주시고 대파는 채썰어 조금 준비해주시면 재료준비는 끝입니다.

 다미사 육수는 미리 만들어서 냉동시켜둔걸 사용하였는데요. (다시마육수 만드시는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되세요.)

2016/04/17 - [남자사람의 심플 푸드 도전기!!] - [무작정 따라하기]멸치 다시마 육수 만드는 법!!


TIP - 달걀을 잘 저어주시다보시면 일명 달걀심이라고 불리는 건더기가 보이실텐데요. 이때, 달걀심은 걸러주시면 좋으세요.


CHAPTER 2. 다시마육수 끓이기.

 급할 경우 그냥 물을 사용하셔도 좋지만 다시마육수를 사용하시면 '달걀찜'이 더 맛있기 때문에 약간의 여유가 있으시거나 만들어서 보관중이신 '다시마멸치육수(다시마육수)'가 있으실 경우 사용하시면 좋으세요.

 다시마육수 2컵 뚝배기에 부어주신 뒤 중불로 하고 끓여주세요.


달걀의 양도 마찬가지지만 뚝배기의 크기에 따라 다시마 육수의 양도 가감해주시면 되세요.


CHAPTER 3. 댤갈 넣어서 끓여주기.

 다시마육수가 팔팔 끓기 시작하면 잘 저어서 섞어두었던 달걀에 당근, 새송이버섯 그리고 소금을 약간 넣고 한 번 더 저어주신 다음 뚝배기에 원형을 그리듯 천천히 둘러주세요.


 불은 육수를 끓일때와 마찬가지로 중불입니다. 재료들을 육수에 잘 둘러 넣어주셨다면 이제부터 집중을 하셔야해요. 풍만한 '달걀찜'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요소 첫번째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1. 뚝배기 바닥&옆면을 주걱(나무숫가락) 등을 이용해서 천천히~~ 긁어주듯 저어주세요. 



긁어주듯이 천천히 저어주시다보면 중간중간 달걀이 뭉텅 뭉텅 뭉치는걸 확인하실 수 있으실거예요. 그럼 '달걀찜'의 반은 성공하신거나 다름없습니다. 이렇게 뭉텅뭉텅 뭉치기 시작하면 약 5회 정도 천천히 긁듯이 더 저어주신 다음 뚜껑을 덮어주시면 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두 번째 포인트가 나옵니다.


2. 약불 사용. / 뚝배기의 뚜껑을 사용하지 마세요. (뚝배기를 덮어주실 때는 위로 충분히 부풀어 오를 수 있도록 같은 사이즈 또는 약간 더 큰 사이즈의 뚝배기를 거꾸로 해서 덮어주시거나 똑같은 사이즈의 뚝배기가 없으시다면 큰 국 그릇 등을 이용하시면 되세요.)



저도 똑같은 사이즈의 뚝배기가 없어서 국그릇을 덮어주어서 만들었는데요. 위로 더 부풀어오르는건데 국그릇이 좀 작아서 약간 눌렸습니다. 그래도 풍만한 '달걀찜'이 완성되었습니다. 완성이 되면 썰어두었던 대파와 통깨를 올려서 마무리해주시면 끝!!


 밥에 비벼먹어도 맛있고 떠서 먹어도 너무 맛있는 '달걀찜'!! 오늘도 맛있게 한끼 드시고 화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