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 이슈!!

쿠싱 증후군(Cushing's syndrome)이란?

 70~80년대 가요계에서 활발한 활동을 한 가수 이은하 씨가 11월 30일 방송된 tv조선 프로그램 '인생다큐 마이웨이'에 출연하셨었는데요. 여기서 가수 이은하 씨는 척추분리증에 쿠싱증후군까지 앓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많은 분들이 안타까워하셨으리라 생각되는데요. 가수 이은하 씨가 얼른 쾌유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그렇다면 '쿠싱 증후군'은 무엇일까요? 

 1. '쿠싱 증후군'이란, 부신피질에서 당질 코르티코이드가 만성적으로 과다하게 분비되어 일어나는 질환이라고 합합니다. 그리고 남성보다 여성에서 약 8배 정도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2. '쿠싱 증후군'의 원인 -  외인성 쿠싱증후군은 외부에서 장기적으로 코르티솔을 투여해서 발생, 내인성 쿠싱증후군은 뇌하수체에 발생하는 양성종양인 뇌하수체 선종에 의한 쿠싱병이 가장 많다고 합니다.

 3. '쿠싱 증후군'의 증상으로는 얼굴이 달덩이처럼 둥글게 되고 비정상적으로 목 뒤에 지방이 축적되고 배에 지방이 축적되어 뚱뚱해지는데 팔다리는 반대로 가늘어지는 중심성 비만을 보인다고 합니다. (얼굴이 붉고 피부가 얇은 것이 특징이며 혈압과 혈당의 상승, 골다공증, 골절과 같은 신체변화가 동반된다. 그리고 여성의 경우에는 월경장애가 있을 수도 있다. 이 외에도 다모증과 여드름이 생기거나 배에 자주색 선조가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성욕감퇴, 근력저하, 과민성이나 우울증 등의 심리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정신병 증세를 보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출처 - tv조선 '인생다큐 마이웨이']

 가수 이은하 씨가 얼른 쾌유하셔서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뵐 수 있기를 바랍니다.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