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흥미로운 이야기 상식]

잊혀지고 있는 그 시절 추억의 놀이~~~~

추억에 놀이 공간 놀이터는 이제 옛말이 되었다. 지금은 아이들 하나 찾아보기 어려워 놀이터라는 말이 무색할 지경이다. 학교에서 하교하자마자 집에와서 가방을 던져놓고 놀이터로 가면 마치 약속이라도 한듯 친구들이 모여있어 밤늦게까지 여러가지 놀이를 하며 놀다가 엄마의 저녁먹으러 들어오라는 소리에 하나, 둘 헤어졌던 추억의 장소.....당연히 이런 현실이 된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요. 하지만 여러가지 추억의 놀이가 생각나시죠??

지역, 동네, 세대에 따라 놀이이름이나 규칙이 조금씩은 다르지만 그때의 기억을 떠올리며 한 번 알아볼까요?^^
당연히 축구, 야구 등도 했었지만 오늘은 당시에 친구들만 있으면 어디서든 장비에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었던 놀이들을 살펴보겠습니다.ㅋㅋ

1. 땅따먹기(땅뺏기)
준비물 : 돌맹이(인당 1개)
*주의사항-너무 크거나 무거운 돌 사용시 손가락 부상 위험 높음 ^^


출처: ​문화콘텐츠닷컴(문화원형백과 전통놀이),2002,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방법
A. 각자 편한 자리를 선정
B. 땅바닥에 원을 그림(컴퍼스처럼 엄지와 약지를 이용해 최대한 크게/콩크리트 등으로 된 바닥일 경우 돌맹이로 그려주시면 되요)
C. 원안에서 돌을 쳐 세번 안에 다시 원으로 돌을 넣기
D.돌이 지나온 공간만큼 땅 확장
(세번만에 다시 원안에 못넣으면 턴이 넘어감)
E. 이기는 방법은 공격적으로 상대의 땅을 다 먹어버리거나 턴 수를 정해서 더 큰 땅을 가진 사람이 승리하는 방법으로 크게 두가지

2. 오징어놀이
준비물 : 없음
*흙이 아닌 콩크리트 등에서 하실경우 돌맹이 1


그림 기본설명
A. 2개의 원-안전지역
B. 가운데 볼록 들어간 부분을 직선으로 통과하면 무적 승급

게임방법
A. 편을 나눈다(공격/수비)
B. 오징어모양그림을 바닥에 그린다
C. 수비팀은 그림안에서 두발로 이동하나 그림밖으로 나가면 아웃되며 아웃된 사람은 밖으로 나가 응원한다.
D. 공격팀은 깨금발(한발로 뛰기)로 이동한다. 하지만 안전구역인 두 군데의 원 안에서는 한 발을 원안에 내려놓고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무적으로 승급지역을 통과화면 무적이되어 원밖에서 양발로 이동할 수 있게된다.
E. 공격팀은 이기기위해서 수비팀을 그림밖으로 빼내거나(유인, 땡기기 등) 몸통끝 안전지역에서 가로질러 오징어머리부분 안전지역을 밟으면 된다.

3. 공기놀이
준비물 : 공기돌 5개(새끼손가락만한 돌5개)



가끔 공기놀이하면 여자아이들의 놀이라고 생각하시는데 이건 아니라고봐요. 남자아이들도 다 했었거든요^^

게임방법
(너무 많고 다양함. 저 어릴적 했던것만해도 서울식, 광주식, 평양식 등등...... 엄청많았답니다.)

그래서 대부분 알고계신 기본게임방법을 알려드릴께요.(여기에도 약간의 변형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A. 공깃돌을 바닥에 적당히 굴린다.
B. 하나의 돌을 집는다.
C. 집은 돌을 위로 던지고 바닥에 있는 돌 중 하나를 빠르게 잡은 뒤 공중에 던진공이 바닥에 떨어지기 전에 잡는다.(이렇게 나머지 돌도 똑같이) - 1단
D. 다시 돌을 전부 바닥에 굴린 뒤 이번엔 두개씩 잡은 뒤 공중에 던진공이 바닥에 떨어지기전에 잡는다. -2단
E. 이렇게 3단, 4단을 하면된다.
F. 4단계를 통과하면 이번엔 돌5개를 전부 공중에 던지고 손등으로 받는다.
G. 손등에 올라온 돌을 스냅으로 공중으로 튕긴 뒤 위에서 아래로 던진 돌을 낚아서 잡는다.

*지역에 따라 4단계 이후 된장, 고추장 등의 단계가 있기도 함.
*마지막 단계에서 손등에 돌을 잡는 방식에 차이가 있으며 고난이도 동작으로 잡으면 다 높은 점수를 취득하기도함.

개인적으로 평양식이 가장 재밌고 독특해요 ㅋㅋ

4. 제기차기
준비물 : 제기
*Tip - 제기 몸통을 개봉해 동전이나 쇵덩이를 넣어 약간 무게를 더해주면 바람에 영향도 없고 공중에 떳던 제기가 다시 내려올때 중심이 잘잡힘. 제기털은 막 비비고 주물러주면 좋음.(일종에 길들이는 방법)



제기차기 방법
A. 한발차기 - 발로 제기를 한 번 차고 공중에 제기가 떠 있는 동안 찬 발을 땅에 짚고 다시 제기를 차는 방법 (제기차기의 기본)
*많이 못치는 친구들끼리 경쟁할때 주로 애용함

B. 외발차기(아세아) - 발로 제기를 차는 데 친 발을 땅에 짚지 않고 외발로 서서 계속 제기를 차는 방법 (변형 1)
*많이 치는 친구들끼리 경쟁시 용이함(근데 가끔 외발차기도 엄청 오래차는 사람이 있음....)

C. 양발차기 - 한번은 오른발로 한번은 왼발로 계속 발을 번갈아 가며 제기를 차는방법 (변형 2)
*중간 정도의 실력자들끼리 경쟁시 용이함

D. 색시차기(? 이름이 기억이 안나네요..) - 발 안쪽면이 아닌 바깥면을 이용해서 외발로 계속 차는 방식
*초고수들이 경쟁시 애용~~(이건 거의 밥먹고 제기만 찬 분들급 정도만 재밌다고 애용함 ㅋ)

이밖에도 각 방식을 혼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재미로 한두번씩 할뿐 일반적으로는 사용하지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