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6월의 깜짝 보너스, 중간배당주 알아보기!!

일명 '6월의 보너스'라고 불리는 중간배당을 아시나요?? 현재 초저가 금리라고 할 만큼 금리가 낮은 상황에서 많은 분들이 수익을 조금이라도 더 내기 위해서 많은 고민을 하실텐데요. 물론 은행의 예적금 금리보다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중간배당'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많은 방법 중에서 '중간배당'을 알아보는 이유는 정부의 배당 친화 정책 등으로 배당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1. 중간배당을 받는 방법 - 중간배당을 하는 기업의 주식을 특정일(배당 기준일)까지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Q. 배당 기준일까지 보유만 하면 되나요? - 중간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배당기준일의 2거래일 전까지 매수해야 합니다.

2. '중간배당 기준일' - 6월 30일(즉, 6월 28일까지는 해당 기업의 주식을 매수해서 6월 30일까지 보유)

3. '중간배당'을 하는 상장 기업은 얼마나 될까요? - 작년 2015년에 41개 기업이 중간배당을 실시함.

Q. 그럼 작년에 중간배당을 한 기업이 올해 2016년에도 중간배당을 실시하나요? - 꼭 그렇지는 않다.

* 이 부분이 가장 난감한 부분이다. 중간배당을 시행하는 곳을 미리 알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긍정적인 부분도 있다. 그것은 바로 중간배당을 실시한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4. '중간배당' 액수는 얼마나 되나요? - 중간배당을 실시하는 기업마다 다르며, 실적 등에 따라 작년에 중간배당을 실시한 기업의 올해 '중간배당' 액수도 변경될 수도 있고 때로는 작년에는 실시했으나 올해에는 중간배당을 행하지 않을 수도 있다.

5. 꾸준히 '중간배당'을 실시한 곳은 얼마나 되는가? - 5년 동안 계속해서 중간배당을 실시한 상장사가 22곳이라고 하네요.

6. 5년 연속 '중간배당'을 실시한 주요 기업은?

종목명 

 현금배당액(2015년도)

 

 삼성전자

1,293

코스피

 SK텔레콤

726

코스피

 POSCO

1,600

코스피

 S-Oil

1,238

코스피

 KCC

98

코스피

 GKL

80

코스피

 인탑스

13

코스닥

                           - 출처: 와이즈에프엔 -

7. 작년 2015년에 '중간배당'을 실시한 기업들은?

삼성전자, SK텔레콤, POSCO, S-Oil, KCC, GKL, 인탑스, 현대차, 하나금융지주, 우리은행, 하나투어, 한국단자, 대표, 대화제약, 한국쉘석유, 맥쿼리인프라, KPX홀딩스, 삼화왕관, 지에스이, 진양홀딩스, 경농 등.

 

<*> 중간배당을 결정했거나, 결정을 위해 주주명부 폐쇄를 공시한 곳은 S-Oil, POSCO, 제이브이엠, 금비 등 총 5 곳이라고 한다.                                                                                 - 출처 : 포커스뉴스, 2016.05.26 -

 

**작성된 글의 일부 내용 중 옳지 않은 정보나 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내용은 꼭 인증 또는 검증된 곳에서 내용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위에 작성된 글은 주식에 대한 투자를 권하고자 작성된 글이 아닙니다.

**위에 언급된 기업들의 어떠한 영향을 주고자 작성한 내용이 아닙니다.

**투자의 결과는 본인에게 있으므로 투자를 하신다면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