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자사람의 심플 푸드 도전기!!

[무작정 따라하기] 새콤달콤 '돌나물무침'하는 법!!


곧 있으면 벌써 5월이네요. 요즘 입맛이 영 없어서 뭔가 새콤하면서도 달짝찌근한 나물요리가 먹고 싶은데 딱히 떠오르는 요리가 없네요. 그래서 무슨 나물이 싱싱하고 맛있을까 알아보려고 시장에 들렸는데요. 가끔 이용하는 나물가게 할머님께서 ‘돌나물’을 추천해 주셨어요. ‘돌나물’은 3월부터 4월까지가 제철이라며 지금 딱 해서 먹으면 좋다고 추천해주시네요. 그래서 ‘돌나물’이 얼마나 싱싱한지 봤는데 정말 싱싱하고 좋더라구요. 그래서 ‘돌나물’을 사기는 했는데 ‘돌나물 요리’가 무엇이 있는지 생각이 잘 안 나는거 있지요. 그래서 바로 검색을 해봤더니 ‘돌나물 무침’이 있는데 새콤해 보이는 것이 정말 맛있어 보였어요. 그래서 오늘은 ‘돌나물 무침’에 도전해 보기로 했답니다.

아! ‘돌나물’이 뭔지는 아시지요? ‘돌나물’은 들이나 산기슭에서 자라는 다년생 다육식물로 돌에 살면서 번진다 하여 돌나물(Sedum Samentosum)이라 불린다. 지역에 따라 ‘돈나물’ 또는 ‘수근초’라고도 불리는 번식력이 매우 강한 식물로 약간 습한 곳에서 잘 자라며 잎은 3개씩 돌려서 나는데 잎은 긴 타원형 형태이며 5~6월에 피는 꽃은 노란색을 띠는 식물이랍니다.

 

<<돌나물무침>>

Chapter 1. 준비 재료

돌나물 한 움큼, 초장 1.5스푼, 양파 1/2개(선택), 참기름 1/3스푼(선택)

Chapter 2. 재료 씻기

‘돌나물’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주세요. 약 3번 정도 씻어 주신 후 물기를 최대한 털어주세요. 그리고 ‘양파’를 한 번 물에 씻어 주세요.

 

Chapter 3. 양파 썰기

잘 씻은 ‘양파’는 채 썰어주세요. 이때 양파의 식감을 살리기 위해 두툼하게 썰어 주시면 좋답니다. 너무 작게 자르면 물기가 많이 나오고 식감이 줄어들어 '돌나물'과 조화를 잘 못 이뤄 따로 놀 수 있거든요.

Chapter 4. 물기 제거

준비를 마친 ‘돌나물’과 잘 썰어놓은 ‘양파’를 채에 올려서 물기가 제거 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약 30분 가량 있으면 사용하기 좋도록 물기가 다 빠지는데요. 물기가 많이 남아 있으면 나중에 '돌나물'을 다 무친 후에 얼마 안 있어 밑에 물기가 생겨 맛과 식감이 떨어질 수 있으니 물기를 잘 제거해 주셔야 해요.

 

Chapter 5. 무치기

물기가 잘 제거된 ‘돌나물’과 ‘양파’를 둥그런 볼이나 큰 접시에 부은 뒤, 초장을 한 스푼 반 정도 넣어 주세요. 그런 뒤 잘 섞어 주시면 되는데요. 이때 젓가락 또는 숟가락 등의 도구를 사용하셔도 좋구요. 비닐장갑이 있으신 분은 비닐장갑을 착용하신 후 비벼주듯이 섞어 주시면 된답니다. 양념이 골고루 잘 묻도록 잘 섞어주세요.(간을 강하게 하시는 분들은 기호에 따라 초장의 양을 조절해 주시면 되요.^^)

Chapter 6. 데코레이션(선택 사항)

‘돌나물무침’이 완료된 뒤, 좀 더 감칠맛을 더해주고자 하시는 분들은 참기름 1/2스푼을 부어주신 뒤 다시 한 번 버무려 주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돌나물무침’ 위에 참깨가루를 솔솔~~ 뿌려주시면 보기에도 더욱 맛있어 보이고 맛도 좋답니다. 저는 집에 참깨가루가 없어서 쿨하게 PASS~~~~^^

- 돌나물 효능 및 성분 -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으며, 열을 내리고 독을 풀며 부은 것을 가라 앉히는 효능이 있다.(말린 것을 차처럼 끓여 마시면 해열, 해독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생즙을 마시면 간경변에도 좋다.) 또한, ‘돌나물’은 섬유질이 적고 비타민 C와 인산이 풍부하다.

- 돌나물 요리 -

돌나물 생채, 돌나물 물김치, 돌나물 된장무침, 돌나물 해물초무침, 돌나물비빔밥, 돌나물무침, 돌나물 김치 등이 있다.

- 돌나물과 비슷한 식물 -

자라는 모습, 꽃 등이 ‘돌나물’과 매우 유사한 식물로 ‘기린초’가 있다. 다른 점은 줄기의 굵기와 잎의 크기인데 ‘돌나물’이 ‘기린초’에 비해 줄기가 얇고 잎이 작다.